subvisual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제116회 월례발표회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제116회 월례발표회 발표: 

 

강여울(연세대학교):

 

<동양예술론에서 앎과 대상으로서의 ‘기(氣)’와 ‘신(神)’ - 『장자』의 수양론과 화론(畵論)의 접점을 통해서 ->

 

이번 116회 철학연구소 월례발표회는 동양 미학을 전공한 강여울 선생님을 모시고자 합니다. 

 

발표자인 강여울 선생님은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2006년 예술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으시고, 2018년도에 연세대학교에서 동양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으셨습니다. 박사논문의 주제는 <<육조시대의 철학사상과 예술론: '형이상(形而上, intangible)'과 '형이하(形而下, tangible)'의 상호관계>>입니다. 현재는 도가사상을 중심으로 동양의 예술과 미에 관련된 활발한 연구를 이어가고 계십니다. 

 

이번 발표의 간략한 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양 회화론의 미학적 개념 ‘기(氣)’와 ‘신(神)’의 다층적 함의를 『장자』에서 찾아볼 수 있는 앎과 앎의 대상에 대한 논의와 연결시켜 봄으로써 수양론과 맞닿아 있는 회화 창작과 감상의 기제를 살펴본다.

 

 강여울 선생님의 뛰어난 기량과 최신 연구 성과를 선보이는 뜻깊은 자리입니다. 동양의 예술과 미학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월례발표회는 대면으로 진행됩니다. 발표에 참석하고자 하는 분들은 구글폼에 미리 신청 부탁드립니다.

 

 

 


 

 

▶사회: 이솔(이화여대)

▶일시: 2024년 4월 18일(목) 16:00

▶장소: 서강대학교 정하상관 610호

▶발표자: 강여울(연세대학교)

▶구글폼 주소: https://forms.gle/MrZj7jmeaa5Z8gDL6

첨부파일
댓글 0